본문 바로가기

대표전화061-860-7777

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병원

병원소식

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병원 제1회 기획세미나 개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wkujim132
댓글 0건 조회 506회 작성일 22-08-12 14:32

본문

통합의료연구지원사업 성과보고 및 2단계 연구계획 


0c5d0e9a3af4b91e5bfd0f2389015036_1660282254_089.jpg
 

0c5d0e9a3af4b91e5bfd0f2389015036_1660282237_4118.jpg
장흥통합의료병원 제1회 기획세미나 개최(사진=장흥군)


상호 이해 및 유대관계 증진 통한 선도적 통합의료 모델 제시

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병원은 호남권역의 통합의료를 제공하는 거점병원으로서 ‘최고의 통합의료서비스 모델 제시’를 목표로 통합의료연구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 3월 이정한 원장의 취임으로 장흥통합의료병원의 발전에 더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장흥통합의료병원은 지난 3월 29일(화) 대학(원광대), 지자체(전라남도,장흥군), 정부(보건복지부)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모델을 제시하고, 장흥통합의료병원 및 연구소와 전라남도, 장흥군의 상호 이해 및 유대관계 증진을 위한 제 1회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원광대학교 박맹수 총장, 강영구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 정종순 장흥군수, 유상호 장흥군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쳤다.

장흥통합의료병원 설승환 국장은 전라남도 마음건강치유센터 운영현황과 마음치유 프로그램 참여단체의 만족도 높은 결과도 함께 제시하였다.

 

현대사회의 복잡성에 따른 정신적 질환 다수 발생으로 대책이 필요하며, 지속적 경제불황 및 실업률의 증가로 젊은 청년층부터 전 연령층까지 심리적 고통, 그리고 초고령사회 현상으로 인한 소외, 고독감, 무기력 등의 발생으로 마음건강치유의 치유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향후 전망을 장흥군, 전라남도를 넘어 전 국민의 마음치유를 위한 거점 센터가 될 것으로 기대감을 내비쳤다.

난치질환통합치료연구소에서 진행중인 통합의료연구지원사업은 4대 중증질환과 노인성 질환의 의∙한 통합의료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임상적 유의성을 검증하여 표준 임상 진료지침을 보급함으로서 국민건강에 이바지하고 관련 통합의료 센터 구축을 통하여 의∙한의 관련 치료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보건복지부 사업이다.

연구책임자 강형원 한의과대학장은 1단계(2020~2021) 성과를 보고하며 통합의료서비스모델 6건(아급성기 뇌졸중 환자, 근육감소증, 섬유근통, 류마티스관절염환자, 뇌졸중 후 인지장애환자, 유방암 환자 대상)을 개발하였고, SCI급 논문게재 4건, KCI 6건, 특허 출원1건, 그리고 유트브 채널을 개설하여 운동 매뉴얼 12건을 게재하는 등 추진 목표보다 더 많은 성과를 달성하였다고 발표했다.

이에 보건복지부 통합의료연구지원사업 1단계 평가에서 최우수과제로 선정되며 호평을 받았다. 이로써 향후 3년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총 43억 2000만원의 연구지원비를 받는다.

 

통합의료서비스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국민 의료비 부담을 해소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하여 전국 통합 병원의 선도적 통합의료 브랜드화를 이루고자 한다.

실무책임자인 장흥통합의료병원 난치질환통합치료연구소 정문주 부소장은 2단계(2022~2024) 사업계획을 발표하며 “개발한 통합의료서비스 모델을 실제 임상에 적용 평가하고 환자 중심의 임상 진료 지침을 통해 원광대 산하 6개 병원에서 레지스트리 연구를 통한 통합의료서비스 제도 개선과 정책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정한 병원장은 장흥통합의료병원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며 “ 표준진료 및 모델병원으로써의 역할과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병원, 전염병 및 재난대비 의료기관으로써의 역할을 다하겠다.” 라고 말했다.

또 원광대학교 한의학국제협력교육센터 홍지성 교수는 “보건복지부 ‘한의약 해외교육·연수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세계 통합의료 임상가, 통합의학 전문 연구인력 교육의 중심이 되어 의료인, 연구자 초청 통합의학박람회를 확대하고 우수한 장흥의 환경, 병원 등 물적자원과 원광대학교의 인적자원을 활용하면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고 밝혔다.

장흥통합의료병원은 연구사업을 통해 통합의료서비스 모델의 발상지가 되고, 마음건강치유센터와 더불어 지역 의료기관 및 연구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통합의료 근거 확립과 임상현장에서 확산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민 건강에 이바지하기 위해 원광대학교와 지자체(전라남도,장흥군), 정부(보건복지부)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지역발전에 힘쓰고 있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